19세기에 탄생한 사진은 20세기를 거치며 대량소비와 복제의 가능성을 통해 전통적인 예술의 개념과 가치를 흔든 중요한 매체가 된다. 발터 벤야민은 1930년대 「사진의 작은 …
SMB는 2년을 주기로 정해진 기간, 배정된 예산, 투입 인력 등의 제약 조건 하에서 특정한 목적과 요구사항을 수행하며 운영된다. 따라서 현재의 비엔날레는 에디션마다 …
기후변화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일상화된 자연재해와 이것의 전지구적 영향으로 인간, 사회, 자연의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신조어 …
1990년대부터 본격화된 세계화는 한국 사회에서 지역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문화적 다양성을 지향하는 움직임으로 확산되었으며, 지방 정부의 지역 활성화와 지원 정책과 맞물려 도시를 …
SMB09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2016)는 동시대에서 상상하는 미래들이 하나의 일관된 모습이 아니라, 다양한 장면으로 펼쳐지며, 여러 장소에서 복수의 층위를 가로지르는 …
지리적 영토 밖의 이해와 관계성에 관하여 우리는 비영토라는 개념을 생각해볼 수 있다. 동시대의 보이지 않는 가치와 변위를 관계적으로 투사하는 ‘비영토적 지도 그리기(매핑)’는 …
1999년 서울시는 새로운 세기의 시작과 함께 첨단 도시로서 차별화된 도시 브랜딩을 목표로 2년마다 개최되는 비엔날레 형식의 행사 ‘미디어_시티 서울’을 기획하였고, 지속가능한 …
보편적인 의미에서 특정한 순서에 따라 구성되는 하나의 체계를 일컫는다. 현대미술의 맥락에서 프로그램은 특정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적정 값을 입력하여 순서에 따라 벌어지는 전시, …
루카스 브라시스키스
오픈리서치, 안그라픽스, AG, 강이룬
김홍희
황루시
길예경
엘레나 보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