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관계된 가장 보편적인 경계로서 국경은 근대의 국경 형성을 규정한다. 1648년 체결된 베스트팔렌 조약 이후 국제 사회에는 왕조 통치와 종교적 권위에 기반한 전근대적인 …
기후변화의 시대에 접어들면서, 일상화된 자연재해와 이것의 전지구적 영향으로 인간, 사회, 자연의 새로운 관계 정립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신조어 …
하나의 의례로서 굿은 제사와 유사한 성격을 지닌다. 매개자는 보이지 않는 세계와의 연결을 위해 기도를 올리고, 주문을 외며, 죽은 자를 향한 염원과 슬픔을 표현한다. 이러한 …
1999년 서울시는 새로운 세기의 시작과 함께 첨단 도시로서 차별화된 도시 브랜딩을 목표로 2년마다 개최되는 비엔날레 형식의 행사 ‘미디어_시티 서울’을 기획하였고, 지속가능한 …
그물처럼 서로 긴밀하게 연결된 시스템을 의미하는 네트워크는 SMB의 기술적이면서도 개념적인 조건을 설명해주는 용어가 된다. 초기의 SMB는 도심전광판이나 지하철 역사 등 전시장 …
SMB09 《네리리 키르르 하라라》(2016)는 동시대에서 상상하는 미래들이 하나의 일관된 모습이 아니라, 다양한 장면으로 펼쳐지며, 여러 장소에서 복수의 층위를 가로지르는 …
1990년대에 등장한 용어로, 주로 정보 통신 기술을 기반에 둔 새로운 매체를 통해 이루어지는 소통과 경험의 방식을 일컫는다. 이 용어가 처음 도입되던 시기에는 기존의 미디어와 …
SMB는 변화하는 도시의 환경과 적극적으로 조우하고, 전시장 밖의 각종 미디어와 문화 플랫폼을 개념적 전시장으로 끌어들여, 서울의 역사와 시간성을 확장된 미디어로 해석해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