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념체』

1901
애니 베전트와 C. W. 리드비터, 독일어, 스페인어, 영어, 이탈리아어, 일본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한국어 등 여러 언어로 출간된 『상념체』 에디션 모음

사회주의, 여성권, 보편 교육, 아일랜드와 인도의 민족주의와 신지학 운동의 활동가로 알려진 애니 베전트(1847-1933)의 유산은 대안 종교, 탈식민 정치, 아방가르드 예술 등 현대사에 걸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왔습니다. C. W. 리드비터(1854-1934)는 교회 성직자 직분을 사임하고 신지학에 일생을 바친 투시 능력자로, 헬레나 블라바츠키와 함께 인도로 여행하던 중 아디아르 해변에서 젊은 J. 크리슈나무르티를 발견합니다.

1901년 런던에서 처음 출간된 『상념체』는 ‘생각이 고유한 패턴과 형태를 가진 실체’라는 원리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베전트와 동료 C.W. 리드비터는 투시 능력을 통해 음악, 감정, 색채 등이 ‘미묘한 영적-물질’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본 것을 소수의 예술가 그룹에게 전달했고, 그들은 긍정과 부정적 상념체를 설명하는 58점의 채색 삽화를 창작했습니다.

이 작은 책은 이후 바실리 칸딘스키, 피에트 몬드리안, 파울 클레, 힐마 아프 클린트 등 베전트의 강연을 들었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으며, 현대 미술에서 영성의 역사를 보여주는 이정표로 평가됩니다.

오늘
|
내일
|
스크린은 보호할 가치가 있습니다. 또는 스크린을 보호할 가치를 만듭니다.